본문 바로가기
마케팅💡/온라인광고

[GTM] 구글 태그 매니저를 쓰는 이유 및 계정 만들기 가이드

by 마케터H 2020. 10. 31.

안녕하세요. 구글 태그 매니저를 활용하고자 하시는 분들 환영합니다.

전 구글 태그매니저가 참 좋더라고요. UI/UX도 동글동글하고 쉽게 잘 만들어져 있고 GA보다 UI/UX 제 스타일입니다.

구글 태그매니저는 어떤 기능이 있는지 짧게 알려드릴게요.  

Google Tag Manager 구글 태그매니저란?

구글 태그 매니저는 앱과 웹사이트에 설치한 마케팅 태그들을 코드의 수정 없이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사용하는 것을 돕는 무료 툴입니다. 

GTM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여주는 간단한 예시가 있습니다. 하나의 데이터 소스에서 불러온 정보는 구글 태그 매니저를 통해 다른 데이터 소스(애널리틱스)와 공유됩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는 많은 태그들을 관리하기 매우 유용해졌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코드가 하나의 장소에 저장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A huge benefit of Tag Manager is that you, the marketer, can manage the code on your own. “No more developers needed. Whoo hoo!”

태그 매니저의 가장 큰 이점은 바로 너, 마케터가 코드를 스스로 관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더 이상의 개발자들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유후!"  ( 해석하면서 유후에서 터졌습니다. 유후~ 너만 보면) 

 

구글 태그 매니저는 사용하기 쉬운 툴인가요?

They say it’s a “simple” tool that any marketer can use without needing a web developer.

네 마케터가 웹 개발자를 필요로 할 필요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툴입니다. 

당신은 어떻게 태그들과 트리거들, 그리고 변수들을 세팅하는지 이해하는 지식 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만약 당신이 페이스북 픽셀을 설치하려면, 당신은 어떻게 페이스북 추적 픽셀이 작동하는지 원리를 이해해야 합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를 사용하는 이유는? 

  1. 사용이 쉽다> 구글 애즈, 구글 애널리틱스 등 다양한 템플릿이 존재. 태그/트리거/변수로 손쉽게 설정 가능
  2. 홈페이지 소스 코드를 수정하는 것보다 안전하다.
  3. 다양한 사람과 협업을 할 때 사용하기 편하다. 

구글 태그 매니저에 들어가는 방법은 구글 검색창에 정직하게 '구글 태그 매니저'라고 검색하셔도 되고

구글 마케팅 플랫폼에서 구글 태그 매니저가 보이면 클릭하셔도 가능합니다.  

1. 구글 태그 매니저 계정 생성하기

LET's GET IT~~~ 

 

오른쪽 상단의 계정 만들기 버튼을 클릭!! 제 만들어진 계정 이름은 신경 쓰지 말아 주시길 바랍니다.

 

 

원하는 계정 이름을 써주시고 국가는 대한민국으로 변경, 컨테이너 이름은 예시에 주소가 써져있을 텐데 그냥 원하는 단어를 쓰셔도 무방합니다.

타깃 플랫폼은 웹으로 클릭해줍니다. 그리고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CLICK 하는 맛이 있습니다. 파란 버튼 참 좋습니다.

 

한글 없으니까 응 하고 동의를 체크한 뒤 넘기시면 됩니다. 

 

두둥 뭔가 강력한 놈이 나타났습니다. 당황하시지 마시고 그대로 나의 사이트의 헤드와 바디에 코드를 복사 붙여 넣기 하시면 됩니다.

복사 붙여 넣기는 ctrl+C, ctrl+V and I like Way V

 

 

헤더와 바디에 삽입하였습니다. 저는 아임 웹을 이용하였습니다. 이렇게 아임 웹처럼 헤드와 바디 코드를 삽입하는 공간이 친절하게 나눠져있지 않더라도 <head></head> 안에 <body></body> 안에 찾아서 잘 삽입하시면 가능합니다.

 

그럼 완성입니다~ 저처럼 초록색 부분에 게시 중인 버전이라고 안 나오시는 분들도 꽤 계실 것입니다.

'컨테이너가 게시되지 않았다~' 저도 그 부분에서 좀 헤매었습니다. 하지만 못하신 것이 아닙니다. 당황하시지 마시고 

오른쪽 위 상단의 제출을 눌러보셔도 되고 아니면 다른 태그나 변수 하나를 설정하고 제출을 눌러보시면 저렇게 게시 중인 버전이라고 변하게 됩니다.  제가 곧 작성할 다음 포스트를 보시고 변수를 어떻게 생성하나 따라한 뒤 제출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오늘 처음 구글 태그 매니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떠신가요? 

계정 생성까지 어려움이 없으셨을 것이라 믿습니다!! 

점점 하시다 보면 재밌을 거예요. 저와 같이 똑똑한 디지털 마케터가 되기 위해 노력합시다 우리 :) 

그럼 다음에 또 봐요 ~